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서류 및 대상 자격 조건, 금리 한도 알려드세요.

알아두면 좋은 정보

by admin-- 2023. 6. 2. 17:29

본문

반응형

 

내집마련 하는게 이렇게 어려울 줄이야.... 특히 신혼부부나 결혼 후 실거주를 위해 내집마련을 준비하는 분들! 부모 도움없이 고군분투하는 분들 많을 겁니다. 자금 마련을 위해 매일 대출 상품 검색해 보고 이자 변동 어떻게 되나 관련 카페 찾아보고 그 외에도 은행 정보 찾기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고 있을텐데요. 그래도 대출 받는게 쉽지 않은 시대입니다. 집이 워낙 비싼지라 일부 대출이라도 이자가 장난이 아닙니다. 금리도 오르락 내리락 하고... 이런 상황에 좋은 방법이 없을까. 나에게 맞는 조건 좋은 대출 상품 없을까. 고민이신 분들께 정부에서 실수요자들을 위해 내놓은 정책 상품 '특례보금자리론'을 소개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이란? 지원 내용

특례보금자리론이란 기존 보금자리론,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 등의 정책 주택담보대출을 통합해 새롭게 만든 건데요. 2023년 1월 30일 출시되었습니다. 어떤 분들이 받을 수 있냐? 소득 상관없이 9억 이하 주택 구입 시 최대 5억까지 대출 받아 주택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고정금리 연 4%입니다.

 

대출한도 최대 5억원
LTV(주택담보 대출 비율) 최대 70%(생애최초 80%)
DTI(총부채상환비율) 최대 60%
만기 10년 ~ 50년

 

정부가 부동산 경제를 살리기 위해 대출로 내놓은 정책 상품인만큼 파격적인 주담대 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금리는 최소 3.25%이며 기간별 차등적용되는 고정금리입니다. 기간은 최소 10년부터 최대 50년중 선택해야 하는데 10년, 15년, 20년 30년까지는 제한없고 40년의 경우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로 제한되고 50년은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만 적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매년 1주택 유지 요건을 점검한다고 하니 기억해 두세요.

 

그리고 중요한 것 하나!!! 자격 요건 중에 이거 정말 걸림돌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소득 조건이 없습니다. 그리고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도 미적용이에요.(9억원 이하 DSR 규제 해제) LTV는 70%이며 DTI는 60%. 이 정도면 다양한 규제로부터 좀 자유로운 대출 상품임을 알 수 있겠죠?

 

상환방식은 원리금 균등, 원금 균등, 채증식 분할 상환 방식(채증식 방식이란 초기에는 이자 중심으로 상환하며 매달 납부하는 상환액을 높여가는 방식입니다.)을 이용 가능하며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실거주 의무 기간도 없습니다.

 

어떤가요? 내용을 보면 지금까지 봤던 그 어떤 대출 상품보다 파격적입니다. 소득조건도 물어보지 않고 DSR 미적용에 고정금리 3.25%라면 이런 대출은 꽤 유리한 조건이죠?

 

주택가격 9억원 이하
소득 제한없음
자금용도 주택구입, 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환, 임차보증금 변환
주택수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

 

특례보금자리론 자격 조건(대상요건)

소득 제한이 없는게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어요.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가 신청 가능하고요. 자금 용도를 보면 대환대출, 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환 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신청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연체 또는 부도로 인해 신용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차주의 경우 이용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맞벌이 부부가 소득합산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둘 중 한명이라도 연체 또는 부도 등의 신용정보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신청 불가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확인해 보세요.

금리는 일반형, 우대형으로 나뉩니다. 주택 가격이 6억원 이하면서 부부 합산 소득이 1억원 이하의 경우 우대형 금리를 적용받는데 10년 만기의 경우 4.15% ~ 50년 만기는 4.45%이고요. 주택가격 6억 이상 또는 부부 합산 소득 1억 이상의 경우  10년 만기 4.25% ~ 50년 만기 4.55%의 기본 금리입니다. 우대형이 0.1% 더 저렴합니다.

 

그리고 우대금리를 확인해 봐야 하는데 우대금리의 적용기준은 주택가격/소득/연령에 따라 다른데 저소득청년, 사회적 배려층, 신혼가구, 미분양 주택 입주자라면 우대형 기본 금리에서 0.1%~0.4%까지 우대금리 적용을 받을 수 있고요. 일반형의 경우 t, 아낌e 특례 보금자리론에서는 0.1% 우대 금리를 적용받게 됩니다.

 

우대 금리의 경우 중복적용이 가능하며 최대 0.8%까지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을 하면 아낌e 0.1% 우대 가능합니다. 우대금리를 적용받게 될 경우 우대형의 경우 최대 3.25% ~ 3.55%까지 금리가 낮아지고 일반형의 경우 4.15% ~ 4.45%까지 금리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절차 및 방법은?

온라인,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데요. 온라인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접속해서 인터넷 금융서비스 선택 후 로그인! 보금자리론 선택 후 정보제공동의 및 신청정보입력하세요. 대출가능여부 확인 및 신청정보 확인 후 신청 완료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 주택금융앱 설치하시고 보금자리론 선택 후 로그인! 정보제공동의 및 신청정보입력해 주세요. 신청정보 확인 후 신청완료입니다.

 

이해가 안되거나 잘 모르는 부분은 전화문의 해 보세요. 한국주택금융공사 콜센터 전화번호는 1688-8114이고요. 홈페이지에 문의글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hf.go.kr) 접속 후 국민참여->고객의 소리->상담문의 이용하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