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의정부시 2041 교통계획 중 8호선 연장안.

알아두면 좋은 정보

by admin-- 2023. 4. 24. 10:00

본문

반응형

의정부시가 도시교통정보 기본계획 및 중기계획을 곧 발표합니다. 이를 위해 2041년까지의 20년 단위 도시교통정비 기본 계획, 2026년 목표의 중기계획 용역을 진행 중인데요. 가장 눈에 띄는 안은 주변 지역 및 의정부를 초연결하는 교통을 위해 동부생활권과 서부생활권 개발에 대비한 지하철 8호선 연장 계획안입니다.

 

지하철 8호선 별내선을 별가람 ~ 녹양역까지 8.3km 연장하는 내용인데요. 주요 역사는 별가람역-청악역-문화단지역-탑석역-자금역-행정타운역-을지대병원역-녹양역으로 확충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지하철 8호선 외에도 의정부 경전철 북측 연장 녹양역 ~ 흥선역 4km 구간 및 남측연장 발곡역 ~ 탑석역 4.7km 연결안도 구상 중입니다.

철도뿐만이 아닙니다. 도시순환 도로망으로 장암역 ~ 동의정부 IC 복합터널 2.2km 개설, 안말로 ~ 동일로 간 1.6km 신설, 동일로 시민로 1.9km 확장과 함께 체육로 0.3km 확장 등이 함께 추진됩니다.

 

교통체계 개선 사업으로는 호원로 IC 연결도로에 단기적으로 차로 폭 조정을 통해 연결로를 2차선으로 운영하고 장기적으로 연결로를 2차로로 확장 시공할 계획입니다. 태평로는 비보호 좌회전 차량을 위한 좌회전 차로 설치, 시민로는 차로변경 그리고 좌회전 대기 공간을 고려한 교차로 간격을 새롭게 설정해 통행 능력과 안전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용량 부족으로 대기길이가 200m에 달하는 종합운동장 교차로는(가능동에서 녹양동 방면) 좌회전 차로에 대해 단기로 좌회전 용량을 추가 확보하고(1차로에서 2차로) 신호기간을 최적화할 것이며 장기안으로는 체육로 0.3km를 2차로에서 3차로로 확장합니다.(캠프 레드클라우드 개발 시)

 

마지막으로 쾌적한 환승 시스템 구축 일환으로 의정부역, 문화단지역, 탑석역, 녹양역에 환승센터를 만들 계획이라고 합니다.  관련해서 최종 도시교통 용역보고서를 만들어 공개할 계획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